2023.9.19. (화) 동료교사수업공개 도덕교과와 과학교과 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도덕교과는 1학년을 대상으로 3교시에 실시하여 '사회적 약자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라는 수업주제로 사회적약자의 사회적 고통(편견, 차별, 경제적 어려움)을 고찰하고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필요자세를 연구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회적약자의 간접적인 고통체험인 '눈감고 미로 찾기'활동을 통해 공감력의 증진이 이루어짐에 따라 사회적현상을 신중하게 대하는 학습자세를 갖추게 되는 사회적 공감과 역량이 대폭 증진되는 수업이 되었습니다.
4교시 과학교과 수업은 '열에너지를 흡수하는 상태 변화'를 주제로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동기부여로 제공하고 현상의 결과를 예상하면서 탐구 수행과 관찰을 통해 결과를 비교분석하였습니다. 열에너지를 흡수하는 상태 변화를 설명하는 수업으로 물놀이 후 추워지는 현상이 열에너지 흡수와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였습니다. 또한 MBL 센서를 사용하여 물의 온도변화 측정 후 열에너지 흡수를 확인하고 상태변화와 관련지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전개와 조별학습으로 협동수업이 이루어진 수업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