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초등학교, 소통과 나눔의 와우 꿈!끼! 발표회 실시
코로나19로 단절됐던 친구 사이의 소통과 공감의 시간 마련
◦코로나 이전의 대면 발표회 방식으로 전환하여 학교 교육 정상화에 한발짝 다가가 ◦학생자치회와 방송부 주관으로 발표회를 운영하여 학생주도적 행사 실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성화 위해 노력 |
와우초등학교는 지난 6월 13일 ~ 17일, 5일간 아침 등교시간에 ‘우리들의 꿈 놀이터’에서 와우 꿈!끼! 발표회를 실시하였다. 와우 꿈!끼! 발표회는 자신의 재능을 갈고 닦아 친구들에게 선보이며 자존감을 높이고 꿈과 재능을 더욱 깊이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와우초등학교의 의미 있는 행사이다.
그동안 학교 교육이 코로나19로 인하여 개인적, 단절적 교육과정 위주로 운영될 수 밖에 없었지만, 2019년 이후 3년 만에 전교생 대상 대면 행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더욱 뜻 깊은 자리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와우초등학교가 2022학년도에 경기도 교육감이 지정·운영하는 혁신학교로 지정되면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학생 중심 교육과정’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 자치회와 방송부 동아리가 행사의 모든 준비과정과 운영에 참여하면서 역할에 대한 책임감과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참여도도 눈에 띄게 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발표회 후에 있을 6월 22일 전교 어린이회의에서 행사에 대한 소감과 반성을 나누며 와우 꿈!끼! 발표회의 일상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학기별 행사로 진행하던 발표회를 학생자치회와 방송부 주도하에 상시 발표회로 전환하여 기간에 제약받지 않고 자유롭게 공연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실제로 와우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공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통과 나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활성화를 위한 예술공감터 사업을 신청하여 공연장을 꾸몄으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우리들의 꿈 놀이터’라는 명칭을 붙이기도 하였다.
‘우리들의 꿈 놀이터’에서 열린 이번 발표회를 시작으로 학생들이 문화 예술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