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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초]찾아가는 박물관 체험학습 과학으로 밝힌 문화재의 비밀 –어떻게 알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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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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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누름기법 적용 금귀걸이 문양 액자 만들기 1
설명 : 누름기법 적용 금귀걸이 문양 액자 만들기 2
설명 : 전시품 관람1
설명 : 전시품 관람2
설명 : 전시품 관람3
설명 : 타종체험

기안초 찾아가는 박물관 체험학습

과학으로 밝힌 문화재의 비밀 -어떻게 알았을까?-

전시품 관람(전시품 42, 영상물 5) 및 타종체험

누금기법 이용 금귀걸이 문양 액자 만들기 체험

 

 화성 기안초 5학년 학생들은 1013일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박물관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과학으로 밝힌 문화재의 비밀-어떻게 알았을까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직접 체험학습을 가지 못한 학생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보다 더 능동적으로 관찰하고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먼저 전시품 관람은 특수 제작된 버스에서 3분야 소주제별 전시품 및 영상물을 관람하였다. 불과 흙의 과학, 자기 16점과 과학으로 밝힌 초상화의 진실을 알아보고, 상감기법, 누금기법, 새김기법, 합금기법의 금속 공예품 22점을 관람하였다. 1/16으로 축소한 성덕대왕신종을 직접 쳐보는 체험도 함께 했는데 합금의 비율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것을 체험하고 국립경주박물관에 가서 직접 보고 싶다고 관심을 표현하는 학생도 있었다.

이어서 삼국시대 선진적인 누금공예기법으로 금귀걸이 문양 액자를 직접 만들어 보았다. 당대의 뛰어난 공예 기술의 특별한 체험을 하였고 금속문화재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시간이 되었다. 마치 장인이 된 것처럼 숨소리도 나지 않을 정도로 집중해서 만드는 모습이 매우 진지해 보였다. 박물관에서 금속 공예품을 보면 오늘 직접 체험한 누름기법은 자신있게 알아볼 수 있을 거라고 말하면서 재미있게 활동을 마쳤다.

박물관 체험학습에 앞서 기안초 5학년 학생들은 사회 시간에 고려의 기술과 문화를 알아보는 활동을 하였다. 5학년 선생님들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고려 시대의 문화재 고려청자, 직지심체요절, 대장경판, 금속활자를 QR코드로 만들어 숨겨 놓고 학생들이 숨겨진 문화재 QR코드를 찾게 하였다. QR코드는 진짜와 가짜가 있어서 진짜를 찾아내는 재미가 있었다. 학생들은 진짜 보물을 찾은 듯 기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QR코드를 인식하면 관련 문화재의 설명이 나와 모둠 친구들끼리 서로 배우고 가르쳐준 후 모둠별 알게 된 내용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배움의 주체가 되어 열심히 참여하고 활동하는 모습이 그려졌던 수업이 되었다.

 

 체험활동을 마치고 한 학생은 체험 버스에 타기 전 복제품이라고 해서 별 기대를 안 했었는데 기존의 박물관처럼 진품은 아니었지만 실제로 만져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고 시대에 따라 그림을 리페인팅 한 것이 인상 깊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직접 만져보고 관찰해보고 추리해보는 등 박물관 체험을 통해서 문화재의 우수성과 그 시대의 생활 모습을 상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느낀 점을 이야기했다. OO 학생은 문화재의 소중함과 가치를 깨닫게 해 준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가장 흥미롭게 느꼈던 문화재는 초상화로 X-ray에 나타난 초상화의 모습이 더 매력있게 껴졌으며 학교에서 이런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놀랍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이번 체험학습은 다양한 전시물 관람과 연계된 체험활동을 통해 옛날 사람들의 삶과 지혜를 재미있게 배우고 익힐 수 있었으며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