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의 초상·행동 등 사생활 관련된 영상·사진이라면 개인정보에 해당하며, 이를 이용하기 위해 정보주체로부터 수집 및 제3자 제공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사진·영상을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촬영한 사진을 학교의 홍보목적으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재한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인 학생에게 명확히 알리고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아울러, 학생의 연령이 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3. 따라서 학생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사진을 촬영하거나 이를 홍보영상에 게시하는 행위는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화성 봉담초) 문화예술 프로젝트 교육으로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돕다
김민지
2021-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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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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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담초등학교,

감성 충만 문화 예술 교육 통한 인성 함양 드높여

코로나 19로 지친 마음을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의 음악 힐링을 통하여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두 글자 같이의 가치를 실현함

즐거운 음악을 인성 교육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각 학년 특색을 반영한 창의교육과정으로 문화 예술 교육 실시

학교폭력예방, 코로나블루 극복, 세계인권문제 등 사회적 요구 반영

 

봉담초등학교(교장 김명숙)은 경기도 혁신 학교에 지정되어 문화예술교육을 특색교육으로 편성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다.

특히 봉담초 6학년은 학년 특색 교육과정음악을 활용한 인성교육을 주제로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활동을 구성하였다. 작년부터 지속된 코로나 19로 인해 이유 모를 우울감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위해 지친 너에게 선물하는 힐링 음악포춘 쿠키 활동을 아침 조회시간에 편성하여 마음을 위로하는 따뜻한 음악과 글귀로 하루를 시작하였다. 또한 사회적 문제인 학교폭력예방 교육을 국어, 음악 교과와 연계하여 학교폭력 음악극활동을 구성하였다. 학교폭력 음악극의 상황은 크게 학교폭력 전, , 후의 상황으로 나누어 그 속에서 학폭 관련자들이 겪을 수 있는 일과 그에 따른 감정, 어울리는 음악 등을 구성하여 대본을 짜서 발표하게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더욱 더 실감나는 학교폭력 상황을 관람하여 학교폭력의 위험성을 깨닫게 되었고 발표하는 참가자들 역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동체 의식과 문화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글로벌 아동권리 NGO 단체 굿00버스 희망편지 속 주인공 맥스웰에게 전달할 응원리듬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세계 인권 문제에 관심을 가져 세계 시민 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맥스웰에게 힘을 줄 수 있는 멜로디와 리듬을 창작하며 학생들은 음악적 창의성 뿐만 아닌 다른 사람의 고통에 공감하며 위로 할 수 있는 인성 역량을 가지게 되었다.

봉담초 6학년 학생 박OO여러 가지 느낌의 음악을 다른 과목과 같이 활동하니 더욱 이해가 쉽고 교훈이 잘 와닿는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우리는 누구나 음악을 부르고, 듣고,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감동을 받는다. 봉담초 학생들도 음악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며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성 역량들을 함양하여 바람직하게 성장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