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의 초상·행동 등 사생활 관련된 영상·사진이라면 개인정보에 해당하며, 이를 이용하기 위해 정보주체로부터 수집 및 제3자 제공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사진·영상을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촬영한 사진을 학교의 홍보목적으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재한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인 학생에게 명확히 알리고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아울러, 학생의 연령이 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3. 따라서 학생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사진을 촬영하거나 이를 홍보영상에 게시하는 행위는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화성장안초] 나도 과학자! 터지지 않는 풍선이 있다고요?
이**
2021-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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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물을 넣은 풍선을 촛불에 가까이 대어보려고 하는 모습

화성장안초등학교 5학년 1반 학생들은 액체에서 열은 어떻게 이동하는 가에 대한 재미있는 풍선 실험을 하였습니다. 액체에서 온도가 높아진 물질이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물질이 아래로 밀려 내려오는 대류 현상을 학습하고, 이 원리를 이용하여 터지지 않는 풍선을 만들어 정말 터지지 않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다른 실험보다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19가 지속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은 철저히 방역 수칙을 지키며 과학 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온라인 수업으로 이론을 학습하고, 등교하여 친구들과 협력하여 과학 탐구실험 학습을 진행하게 되어서 매우 즐겁고 행복하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친구들과 함께 탐구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지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며, 실험을 설계하고, 계획한 방법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풍선에 물을 넣고, 촛불에 가까이 가져가도 풍선은 터지지 않았습니다. 풍선 안에 있는 물이 먼저 데워지면서 대류가 일어나 뜨거워진 물이 위로 올라가고, 차가워진 물이 다시 내려와 발화점에 도달하지 못해 풍선이 터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촛불에 풍선을 가져갈 때는 반 친구들 모두 숨죽이고, 실험 결과에 집중하는 모습에서 과학 수업을 진지하게 참여하는 태도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물을 넣은 풍선을 묶는 것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찾아가서 도움을 주기도 하였으며, 실험 후 바닥에 흘린 물을 스스로 닦는 등 배려아 책임감을 기르는 시간이었습니다. ○○ 선생님은 아이들이 재미있는 과학 실험을 통하여 과학 이론을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물이 담긴 주전자를 가열할 때나, 냄비에 물을 끓일 때처럼 일상생활에서 대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유용한 과학 수업이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