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교육지원청, 2022 전문상담인력 자해·자살 위기학생지원 역량강화연수 실시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비대면 원격연수 진행
◦관내 위기학생 증가에 따른 전문상담인력 전문성 강화 ◦위기학생들의 자해·자살 예방 및 심리적 안정 도모 기대 |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준석)은 7월 13일 ‘2022학년도 상반기 화성오산 전문상담(교)사 자해·자살 위기학생지원 역량강화 온라인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역량강화연수는 Wee클래스(지역교육청 단위 Wee센터와 단위학교의 Wee클래스로 마련된 ‘학교안전망구축사업’) 전문상담(교)사들의 자해·자살 개입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관내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및 Wee센터 직원 130여명이 참여하여 비대면 원격 연수로 진행됐다.
연수는 ‘자해 위기에 대한 상담적 개입’이라는 주제로 장애인가족심리연구소 조윤정 소장을 초빙해 위험요인, 경고신호, 자살상담모델 등을 활용한 학교 상담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공유와 자해 학생 상담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해활동지 사용방법 강의를 실시했다.
권태주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혁신학생지원과장은 “유례없는 코로나 감염병의 장기화로 인해 자살·자해 위기학생이 증가하고 현장에서 우울감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라며, “전문상담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이번 연수를 통해 위기학생들을 조기 발견하고 개입하여 현장에서 학생들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