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교육지원청, 오산청소년교육의회 개회

선석준
2022-05-11
97
설명 : 오산청소년교육의회 개회 사진 1
설명 : 오산청소년교육의회 개회 사진 2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오산청소년교육의회 개회
학생들이 직접 교육정책 제안을 통해 민주시민 역량 함양

◦ 학생자치회와 연계하여 교육공동체가 행복한 교육정책 제안

◦ 미래교육의 공간혁신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기회 제공

◦ 마을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사회참여 활동 실천

 

 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준석)은 5월 11일 오산혁신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한 오산청소년교육의회 개회식을 진행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청소년의 교육정책 참여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고 제안한 정책을 오산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신의 지역 문제에 관심을 두고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오산청소년교육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오산청소년교육의회는 오산 관내 학교별 학생자치회 대표로 구성된 오산학생자치네트워크와 통합 운영을 통해 정책제안뿐만 아니라 학생자치회 대표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각 학교의 학생자치회 운영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이 공동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5월 11일 오산청소년교육의회 개회에 이어 5월 25일 오산학생자치네트워크를 개회한다.

 오산청소년교육의회는 초중고 학생 44명으로 조직되었고, 학생자치지원단 교사 5명이 운영에 참여하며, 교육, 공간혁신, 사회참여 세 개의 상임위원회로 구성되어 교육, 진로, 안전, 공간 탐구 및 구상, 인권, 환경, 제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의원들은 민주시민으로써 필요한 다양한 주제의 교육 활동에 참여하여 청소년 관련 정책실천에 관한 교육을 받는다. 오산청소년교육의회 의장단은 학생자치네트워크 대표와 함께 오산혁신교육포럼 학교자치분과에 참여하여 오산의 혁신교육 운영에 관해 학생들의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오산청소년교육의회 의원들과 학생자치네트워크 회원들의 정책제안 및 실천내용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오산시청 각 부서 담당자에게 전달되어 11월에 예정된 교육장 정담회를 통해 정책 반영에 대한 환류를 받게 된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박준석 교육장은 “경기교육이 학교자치와 미래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어 학생의 배움을 학교에서 마을로, 미래로 확장해나가기 위해 학생자치 활성화가 중요하다.”라며, “학생이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써 함께 학교와 마을의 문제를 발견, 탐구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실천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키울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