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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실화

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실화

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실화 본문내용

  • * 담당자 : 초등교육지원과 최정희(031-371-0626)
  • 중등교육지원과 김진영(031-371-0641)

1. 학생 중심 교육과정 지원

가.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

방향

  • 교육과정 운영의 비정상적인 관행을 없애고 학교 교육의 본질 회복

내용

  •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운영
  • 취약 시기(학기‧학년말, 각종 평가 후)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및 정상화
  • 사업형, 행사형, 실적형, 대회형 교육과정 운영 지양
  • 범교과 학습 주제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적극적 통합 운영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성 확보를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 활성화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준수 및 지원 장학

나. 교육과정 다양화

방향

  • 학생의 흥미와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경험의 제공과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내용

  • 동료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 학생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교육내용‧평가방법의 다양화
  • 방학분산제를 통한 4분기제 교육과정 운영, 교과별 특성에 따른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 학사 운영, 일일 시간 운영의 융통성
  •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고려한 다양한 방법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다. 교육과정 자율화

방향

  • 지역 및 학교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의 분권화, 지역화, 특성화 추구

내용

  • 교육 공동체 모두의 참여를 바탕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구현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운영 내실화로 창의적 학교교육과정 편성

라. 교육과정 적정화

방향

  • 교육과정 내용과 방법, 평가의 폭과 수준의 적정화 및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을 고 려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

  • 교육 과정 내용과 방법, 평가의 폭과 수준의 적정화
  •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개별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의 수준과 관심, 흥미를 반영한 수업, 배운 내용으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실천
  • 학생 간 학업 성취 격차 해소 및 학습 부진 해소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2. 학생중심의 배움중심수업 지원

가. 수업운영의 정상화

방향

  • 수업 소외 극복 및 공교육 정상화와 비정상적인 수업의 관행 극복

내용

  • 교육과정운영의 정상화, 행사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양
  • 비정상적인 수업 관행 덜어내기
  • 참된 학력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

나. 공감수업(관계 중심 수업, 비지시적 수업)과 수업성찰

방향

  • 창의적 수업 분위기 형성과 역동적 수업을 위한 공감수업, 수업성찰, 수업비평 나눔 실천

내용

  • 공감수업 실현 : 창의적인 수업분위기 조성, 수업의 역동성의 강조, 자존감이 형성되는 수업, 신뢰, 경청, 격려, 개발, 도전, 존중, 참여, 지원 등 공감수업 구체화
  • 수업성찰, 수업비평을 통한 수업 나눔 활성화

다. 학습공동체를 통한 공동 수업개발

방향

  • 수업에 대한 책무성, 윤리성 강화를 통한 교사 학습공동체와 동학년(동교과) 단위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수업 실천

내용

  • 수업에 대한 책무성, 윤리성의 강화
  • 인간적 배려와 적극적 참여가 보장되는 수업의 실천
  • 동료성에 바탕을 둔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동학년(동교과) 교사간 공동수업 개발

라. 학생 중심의 다양한 수업 방법의 적용

방향

  • 학생 중심의 다양한 수업 방법 적용을 통항 배움중심수업 강화와 협력수업, 토의·토론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창의적인 수업 방법의 적용

내용

  • 창의적 수업의 실천, 학생의 자기주도성 살리기 수업 구안
  • 협력수업, 토의·토론수업, 프로젝트수업 워크숍 및 정책 연구 지원
  • 학습 소외 학생 예방을 위한 수업의 개별화 실현

3.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 지원

가. 교사의 평가권 확대

방향

  • 일제식 정기고사의 형태에서 벗어나 가르친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평가하는 교사별 평가 내실화와 다양화

내용

  •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의 일체화와 과정중심의 수행평가 확대
  • 학생 참여수업에 맞는 평가 방법의 다양화
  • 교사가 가지는 교육과정 편성권, 수업권과 함께 학생 평가권 보장
  • 교육과정 운영 단계에서 학생 평가 상세화를 통한 교사별 평가 효율화
  • 교사의 평가 전문성, 윤리성, 책무성 강화와 평가 관련 업무 처리의 효율화

나. 평가 횟수의 적정화

방향

  • 성취기준, 핵심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꼭 평가해야 할 요소를 적절한 방법으로 평가

내용

  • 경직된 평가관에서 탈피하여 유연성 부여
  • 과도한 평가를 지양하고 평가 후 교육적 피드백 강화

다. 수행평가, 논술형 평가의 내실화

방향

  • 도입취지를 살린 수행평가, 정의적 능력 평가 실천과 논술형 평가 문항 질 관리

내용

  • 수행평가는 과정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현
  • 정의적 능력 평가 시행
  • 논술형 평가 문항 질 관리

4.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가. 교사의 평가권 확대

방향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자기주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내용

  •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중간·기말고사 미실시
  • 공통과정(기본교과)과 자율과정 편성
  •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을 유도하는 교수·학습 방법 적용
  • ‘학생들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역‘ 중심으로 학생부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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