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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노을유치원] 9월 추석 맞이 '신나는 우리 놀이' 운영
박**
2021-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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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신나는 우리 놀이' 운영 사진 1
설명 : '신나는 우리 놀이' 운영 사진 2
설명 : '신나는 우리 놀이' 운영 사진3

수노을유치원, 9월 추석 맞이신나는 우리 놀이운영

추석 맞이 민속놀이를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 체험하기

민속놀이 재구성하며 과거와 현재를 잇고 창의성 발휘하기

민속공예와 전통예절을 체험하며 우리 문화를 보존하고 자긍심 갖기

 

수노을유치원(원장 한미경)9월 추석을 맞아 유아들이 추석의 의미와 유래를 알아보고 이를 놀이로 재구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유아들은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탐색하고 놀이로 재구성하며 민속공예와 전통예절까지 익히게 되어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놀이의 즐거움을 직접 체험하였다. 유아들은 온몸을 사용하여 친구들과의 협동으로 이루어지는 민속놀이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나아가 전통 문양과 한복의 아름다움을 다양하게 미술과 동작으로 표현하기, 한복 입고 절 해보기, 전통춤 감상하고 춰보기, 민속공예인 한지 전통함 만들기, 가정과 연계하여 송편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들로 발전시켰다.

강당에 마련된 투호놀이, 사방치기, 딱지치기, 비석치기 등 민속놀이의 장에 유아들은 한복을 입고 학급 단위로 참여하며 능동적으로 민속놀이를 경험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실에 돌아와 민속놀이를 현시대에 맞게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의를 통해 사방치기의 규칙과 전개도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사방치기 놀이 공간을 만들어 놀이를 하기도 하였다. 옛 놀이를 현시대에 맞춰 재해석함으로써 과거-현재 모습이 서로 연관되어 유아들의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다.

한복 입기로 시작된 전통의 색과 문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은 전통 문양으로 한지를 부착하여 전통함을 만드는 것으로 발전되었다. 한지로 전통함을 꾸미며 전통문양의 아름다움에 한껏 빠져들었고, 한지의 특성과 변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다. 정성을 들여 완성한 전통함에 전통 팔찌, 민속놀이 자료 등 유아들이 담고 싶은 물건들을 담아 가정으로 가져감으로써 가족과 함께 추석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수노을유치원 교사들은 전문적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해서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전통 놀이와 문화를 즐기며 과거와 현재를 잇고 능동적 역사의 주체자가 되어가는 모습을 보았다고 평가하였다. 이에 민속놀이 활동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유아들이 만들어낸 전통문화 공간을 장기간 비치하는 것으로 유아중심 놀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유아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을 기르고 이를 계승할 수 있도록 돕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