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의 정의

진로에 다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 제도

1단계:다양한 과목개설-학생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윟나 다양한 과목 개설 준비, 2단계 진로,학업설계- 진로,학습상담 등을 통해 진로설계 및 학습계획 수립, 3단계: 수강신청-학습계획에 다라 수강 희망과목 수강 신청, 4단계 수업운영-참여형 수업(토론,실습등), 학년 구분 없이 자유로운 과목 수강, 5단계:학생평가-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성취평가제 적용 , 6단계:학점취득-과목별 성취수준 도달시 과목이수 및 학점 취득, 7단계:졸업-학점기준의 졸업요건 설정

‘화성오산 더이음 마을캠퍼스 공동교육과정’
교육부 지정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원 사업

기본방향

목표 학교 간 공동체성 기반 더이음 공동교육과정 마을 캠퍼스 구축 학교별 교과특성화를 통한 교육과정 특색화·다양화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및 책임교육을 통한 학습안전망 구축
주요과제 ■ 학교 간 이음공동교육 협력체제 구축
■ 온-오프 라인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 지역 연계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인력관리 시스템 구축
■ 학교별 교과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예술·체육계열 공동교육 거점학교 운영
■ 도-농 강좌 교류 모델 개발 및 운영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역량 강화
■ 지역사회 연계 일반고 직업교육 운영
■ 성취수준 미달 학생 맞춤형 교육

더이음 마을캠퍼스 공동교육과정 협력체제

더이음 마을캠퍼스 공동교육과정 협력체제

추진과제

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마을단위의 협력체제를 구축합니다

  • - 지역 특색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프라 발굴 및 연계망 구축
  • - 마을과 연계한 지역특색 교육과정 모델 개발
  • - 지역교과서 개발 및 정규교육과정내 연계 운영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노력합니다

  • -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날
  • - 학교 간 더이음 공동교육과정 운영(A-오프, A-온, B-오프, B-온 교육과정)
  • - 작은 마을 단위 학교 간 연계교육과정 지원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합니다

  • -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 - 지자체 연계 프로그램 운영
  • - 학교 밖 학습터(관내 시설) 이용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빛깔있는 학교브랜드화를 추진합니다

  • - 권역별 다양한 유형의 교과특성화학교 확대 지정
  • - 예술체육계열 공동교육 거점학교 운영
  • - 마을연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

학생들의 진로교육 강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 - 초중고 연계 진로교육
  • - 학생의 진로・진학에 맞는 개별교육과정 설계역량 강화
  • - 마을과 함께하는 진로직업교육 확대 운영

책임교육으로 학습안전망 구축을 강화해 나갑니다

  • - 최소성취기준 적용 도움자료
  • - 성취기준 미도달 학생의 맞춤형 교육
  • - 교과연구회, 공동설천 연구회 활성화

고교학점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 - 학부모의 교육과정 문해력 연수
  • - 고교학점제 아카데미 운영
  • - 학교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이해 연수